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족냉증 손발차가움 해결방법 5가지

겨울이라고 해서 추운 것만은 아닙니다. 여름에도 에어컨 아래서 시원함을 즐기지 못하고 냉냉냉 냉한 손과 발.

 

특히 발이 시려운 증상은 겨울에 더 심해지는데, 대부분의 수족냉증을 앓고 있는 분들이 불편이 있어도 참고 넘기는 경우가 많아서 해가 갈수록 더욱 악화되고 나아지지는 않는 양상을 띕니다.

 

 

 

손발 따뜻해지는 방법 알려드릴께요

 

 

 

오늘은 손발 차가움의 원인을 알아보고, 병원에 가지 않고 집에서 고칠 수 있는 해결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에 나타나는 수족냉증은 혹시 레이노증후군인지 의심해봐야 한다는 말이 있더라구요..

 

저도 족냉증이 심해서, 혹시 레이노 증후군인가 하는 것이 아닌가 괜히 무섭고 그랬는데, 그 증후군은 급격한 온도 변화로 인해 피부색이 아예 달라져 보이는 거라고 해서 저는 그 경우는 아닌 것 같아 안심했습니다.

 

그러니 이제 손쉽게 시린 손발을 해결할 방법만 실천해보면 될 것 같습니다.

 

 

 

 손발이 차가운 이유

 

복부 냉증

가만 생각해보십시오. 손발이 차가운 사람은 배도 찬 편입니다. 지금 이 글을 검색하고 읽어보시는 분들도 배가 찬 편인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복부가 차갑다는 것은 위장 내장이 냉증을 보인다는 것과 같습니다. 소화가 잘 안 되고 배가 편안하지 않은 복부 냉증이 있다면 손발 차가움을 쉽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배가 차가운 사람

 

 

혈액 순환 장애

혈관에 문제가 있는 경우, 손끝과 발끝까지 혈액이 흐르고 순환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혈관이 좁아지거나 탁한 경우에 손발차가움을 쉽게 느낍니다. 흡연은 혈관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에 흡연자에게도 혈액순환의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혈관 문제가 아닐 경우는 평소 습관이 문제인데요. 오랜 시간 앉아 있는 사람,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사람이 이에 해당합니다.

 

혈액순환 안되는 습관들

 

스트레스

자도 자도 피곤하고 손발이 차갑다 못해 저린 증상은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가 심장에 무리를 주고 그로 인한 손발 차가움이 발현되기 쉽다고 합니다. 만병의 근원이란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겠지요. 잠을 충분히 자거나 일기를 쓰거나 스트레스받을 상활들을 줄여나갈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 냉증 해결방법 5가지

 

손발차가움의 원인이 무엇이 되었건, 한마디로 순환이 훨훨 안된다고 보면 됩니다. 이제부터 알려드릴 방법은 대사에 도움이 되는 해결법입니다. 몸속 뜨거운 피가 손끝과 발끝까지 쭉쭉 흘러 돌아다닐 수 있도록 생활습관만 고쳐주어도 병원 가지 않고 족냉증, 손발 차가움 모두 해결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1. 반신욕> 족욕> 목욕

결론부터 말하면 반신욕이 가장 좋습니다. 더운 기운은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고 찬 기운은 반대로 아래로 흐르지요. 발이 시려운 것과 복부 냉증은 몸의 아랫부분이 찬 것이니 이 찬 기운을 위로 올려 보내기 위해 하반신을 데워주는 반신욕을 해주는 것입니다. 반신욕 할 공간이 없다면 족욕으로 시작하세요. 그것도 안 되면 목욕이죠. 하지만 반신욕이 가장 좋습니다.

 

반신욕이 1등

 

 

2. 금연

흡연은 혈관을 망가뜨립니다. 혈관이 안 좋아지면 아까 언급했듯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고, 손발이 차가워집니다. 족냉증을 겪고 계신 분들 중 흡연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금연을 권해드립니다. 담배만 끊어도 나이 들수록 힘들어지는 컨디션이 쭉쭉 회복될 것입니다.

 

끊을 수 있습니다.

 

 

3. 운동=체중 감량

비만인 경우가 아니더라도, 운동량이 평소에 매우 적은 분들이 대부분 수족냉증인 경우가 많습니다. 신진대사가 활발하지 않다는 얘기지요. 이런 분들은 꼭 운동량을 늘려주세요. 땀이 날 정도로 힘찬 걷기가 좋습니다. 더불어 묵혀있던 지방들이 빠져나가면, 혈행 개선에 매우 좋습니다.

 

운동은 뭐든 좋아요

 

 

4. 차가운 음식, 음료 금지

배가 차면 손발 차가움이 심해진다고 했습니다. 복부 냉증을 줄이기 위해 소화기관을 차갑게 하는 음식들을 피해주세요. 곧 죽어도 아이스아메리카노 no!!no!! 음료도 물도 따뜻하거나 미지근하게. 음식도 마찬가지입니다.

 

배를 따뜻하게 하려면 피하자

 

 

5. 영양제 도움 받기

비타민C, 폴리코사놀, 마그네슘과 같이 혈관 건강에 좋은 영양제들을 병행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비타민C가 활력까지 더해주어 늘어지던 생활에서 활기차게 생활하는 데 도움을 좀 얻었습니다. 스스로 마음 먹더라도 몸이 따라 주지 않아 속상한 일이 많은데, 이럴 때는 마음가짐 만큼 내 몸이 힘 낼수 있도록 보조 역할의 도움을 받는 것도 지혜롭다고 생각합니다. 

 

도움되는 영양제 먹기

 

 

 

오늘은, 족냉증 손발차가움 원인과 해결방법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병원 가지 않고 생활습관 고치는 것으로 건강을 회복하시길 바랍니다.